크라우드펀딩에 필요한 정보

쉽고 간단한 구글 A/B 테스트 사례 본문

창업_꿀맛

쉽고 간단한 구글 A/B 테스트 사례

꿀맛_창업정보 2018. 12. 29. 01:18

구글마케팅플랫폼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

 

최근 이러한 테스트를 온라인에서 쉽게

테스트 할 수 있는 구글마케팅플래폼에서

구글옵티마이즈의 A/B Test 기능과 

활용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A/B 테스트

아마존, 구글, 넷플릭스, 드롭박스등

글로벌 IT 서비스기업들이

새로운 기능/서비스와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런칭할때 가장 많이 쓰는 테스트 방법이다.



A/B 테스트는 말그대로

A형디자인과 B형디자인을 무작위로

보여주고 어떤것에 어떤식으로 반응했는지

데이터로 확인하여 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마케팅 도구이다.


< 버튼의 Blue Color vs Green Color의 클릭율 대조>



# A/B 테스트의 웹에서의 장점

이러한 툴은 웹에서 특히 많이 사용되는데

웹은 사용자의 행동 트래킹이 가능

데이터분석을 통해서

소비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환경설정

프로젝트 이름과 URL를 선택하고 

A/B 테스트로 환경의 유형을 지정한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확인

운영하는 사이트에 구글애널리틱스가

설치되어 있어야만 연동하여 

진행할 수 있다!






3. A/B테스트 생성 및 대시보드

아래 대시보드에서 구글이 알려준 순서대로

진행하면서 설정을 할 수 있다.



4. 구글옵티마이즈 최적화도구

이것이 A/B테스트에서 가장 강력한 기능으로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서버에 접속해서

html 문구를 별도로 바꾸지 않고

이곳에 특정 영역을 지정하고 "문구", "컬러", "크기"

등 다양한 대안을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임의의 방문자에게

원본과 대안을 보여주면서

사용자의 행동을 트래킹한다.





5. 설명 및 가설

자신이 테스트하고자하는 내용의

설명과 가설을 사전에 입력해

두면, 목표와 향후 결과때 확인하면서

볼 수 있다.





6. 목표선택

목표는 세션시간, 애드센스노출수, 애드센스수익

이탈수, 콜버튼애드센스광고, 페이지뷰수 중

3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세션시간과 페이지 방문수가 목표로

세션시간, 애드센스광고, 페이지뷰를

선택하였다.





7. 실험시작

아래와 같이 예약된 시간에 진행중을

확인 할 수 있다.





8. 보고서 탭 소개

실험이 시작되고 1일정도가 지난 후에

아래와 같이 보고서가 작성된다.




현재 1일째 보고서의 내용으로 봐서는

초기 예상(가설)이 맞아보인다.

원래 문장의 버튼보다 변경된 문구의 버튼이

88%정도 기능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처음 테스트해본 툴이라 다소 부족한 부분이 많다.

혹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아래 다양한 초기창업자를 위한

온라인 툴도 참고하기 바란다.


2018/12/22 - [창업_꿀맛] - 스타트업 툴 - 가상고객만들기(XTENSIO)

2018/12/20 - [창업_꿀맛] - 창업전 재능마켓에서 먼저 도전하라! (1)크몽

2018/12/20 - [창업_꿀맛] - 스타트업 툴 - 5분만에 만드는 명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