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에 필요한 정보

스타트업 툴 - 2시간만에 제품/서비스 웹사이트 만들기 본문

창업_꿀맛

스타트업 툴 - 2시간만에 제품/서비스 웹사이트 만들기

꿀맛_창업정보 2019. 1. 3. 22:47

2시간만에 만든다? 정말 마케팅에 적합한 제목이다.

웹사이트를 어떻게 2시간만에 만들까?


어떻게 자신의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하는데 2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일까?


사실 웹사이트를 만드는데는 큰 시간이 필요하지 않도록 많은 서비스들이 있다. 하지만 그 웹사이트에 들어갈 내용이나 기획, 소비자에게 전달할 정보등을 정리하는데는 1달이상의 시간을 들여 꼼꼼히 컨텐츠 + 이미지 + 영상들을 만들어내야 한다.


다만 이것들이 모두 준비된 상태에서, 꿰는 도구를 이용하면 2시간이면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다. 상품웹사이트, 서비스웹사이트는 초기 만드는데 2시간 걸리지만, 매주 반복해서 콘텐츠를 수정하고 보완 해야 하지만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자주 방문하게 될것이다.


사실 기업 웹사이트의 경우 대표자가 이번달에 한번도 웹사이트에 방문한적이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만큼 너무 흔해져 버려, 그 희소성이 사라져 버린것이다. 그럼에도 웹사이트는 아주 중요한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된다. 단지 해당 회사가 존재하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때도 있으니 말이다.


그럼 어떻게 2시간만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Base로 웹사이트를 만든다는 말인가? 아래 웹사이트 구축시 사전 준비사항이 없다면 몇달이 아니 1년내내 수정하다가 끝날수도 있다. 두시간이란 말은 정말 준비된 사람에게나 맞는 말이다!


서비스 웹사이트 구축시 사전준비사항

- 웹사이트의 목적

- 서비스명칭

- 서비스의 핵심메세지

- 서비스관련 이미지 & 동영상 정보

- 서비스로고(비비비 같은 곳에서 미리 만들어두는게 편리하다)

- 서비스의 강점 3가지(최대한 사전에 많이 적어두고 요약하면서 정리하는게 빠르다)

- 기존고객 리뷰 최소 5개(친구/지인의 힘을 얻는게 좋다. 물론 진짜 베타사용자가 있다면 금상첨화!)

- 가격체계(Pricing)


제품 웹사이트 구축시 준비사항

- 웹사이트의 목적(판매? 홍보? 커뮤니케이션? 고객응대?)

- 브랜드 소개(결국 고객에게 이 브랜드를 소유함으로써 어떤 가치를 줄수 있는가?)

- 제품소개(제품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치?)

- 제품 이미지 & 동영상정보(가능하면 최대한 많이 촬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제품상세페이지(기능 및 장점 소개)

- 고객반응

- 소셜페이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사전에 만들어두기



그래도 아직 두시간은 무리!

위 준비사항이 준비되었다고 하더라도 직접 만드는 것은 초보자에게 무리일 수밖에 없다. 단지 위 자료가 준비된 사람은 다른사람에게 부탁해도 되고, 외주를 줘도 되기 때문에 준비된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고로 위 자료를 먼저 말들어야 한다!! 건너뛸 수 있는건 없다.


요즘은 웹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온라인사이트가 많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서비스/제품에 맞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제작사이트를 고르는게 중요하다. 그것은 자신의 서비스/제품만의 콘텐츠가 있어야 필요한 사이트를 선별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아래의 사항이 준비되었다면 충분히 두시간은 아니더라도 초안은 두시간안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몇군데 무료 사이트의 카테고리를 보면 쉽게 어떤것을 골라야 할지 알수 있다. 별점은 개인적으로 직접 써보고, 블로그를 참고하여 평가한 내용이니 순수 개인적의견으로 보면된다. 자료가 준비된 상태에서 하루만에 실제 테스트가 가능했다. 사전준비자료!!!!



Creatorlink

기능/서비스 : ★★★✩✩

쉬운제작 : ★★✩✩✩

확장성 : ★★★✩✩

비용 : 무료/유료


서비스 웹사이트 : www.creatorlink.net


제공되는 템플릿을 보면, 약간 아티스트나 포트폴리오에 맞게 제공되는 서비스임을 알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이나 갤러리, 개인 및 업체 포트폴리오를 만들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서비스이다. 직접 제작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으나, 블럭에 대한 개념이 익숙해 지는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무료버전은 사용할 수 있지만, 확장기능을 사용하고자 할때는 유료임을 알고 사용하다.




NAVER Modoo

기능/서비스 : ★★★★✩

쉬운제작 : ★★★★★

확장성 : ★★★★✩

비용 : 무료


서비스 웹사이트 : https://www.modoo.at/home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카테고리 내용을 보면 우리 생활에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은 매우 쉬우며, 소셜연계등이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다. 단점으로는 도메인을 사용할 수는 있는데, 그 이후 링크를 클릭하면 도메인에서 벗어나 http://domain.modoo.at 으로 변경되어 버린다. 또한 기타 외부 스크립트소스를 삽입할 수 없는점이 아쉽다. 물론 네이버가 제공하는 통계등을 활용할 수는 있지만 말이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모두를 추천한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네이버 아이디는 하나씩 가지고 있고, 네이버쇼핑, 네이버페이 등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편집도 점점 기능이 나아지고 있다.


개인적으로 아는 도자기공예작가를 만난지 두시간만에 만들어주었다. 참고로 말하지만 그분은 개인전을 얼마전 열어 자신의 프로필과 작품세계, 작품등을 설명해둔 브로우셔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냥 죽~ 자료로 두시간동안 채우기만 해서 끝나고 지금도 2년째 잘 사용하고 있다.




Wix.com

기능/서비스 : ★★★★✩

쉬운제작 : ★★★★★

확장성 : ★★★★✩

비용 : 무료/유료


서비스 웹사이트 : http://www.wix.com


이스라엘 스타트업이 만든 서비스로, 스타트업 실정에 맞는 서비스 위주로 제작이 쉽게 되어 있다. 또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교육, 영상제공 등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스타트업에게는 이벤트홍보>랜딩페이지>오픈예정,프로모션을 서비스하는것이  인상적이다.





SITE123.COM

기능/서비스 : ★★★✩✩

쉬운제작 : ★★★★★

확장성 : ★★★★✩

비용 : 무료/유료


서비스 웹사이트 : http://www.site123.com


해외에서 제작된 사이트로 사용하기는 편리하나, 해외서비스로 시작했기 때문에 국내 사람들이 접근하기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고 쇼핑몰이나 판매를 위주로 한다면 아무래도 까다로운 연동/연계작업이 있을 것이다. 또한 고품질의 템플릿은 유료로 결제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글로벌서비스를 하는 스타트업이라면 추천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비추한다.



자료가 준비되고 제작 웹서비스 업체를 정했다면 이제 두시간도 충분하다.



마직막으로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사전준비자료가 가장 중요하다. 직접홈페이지를 온라인에서 구축하는 서비스는 더욱 발전할 것이고, 점점더 많은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하지만 자료가 없다면 이 모든것은 무효다!!!! 

완성도도 없을 뿐더러 금새 포기하고 말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