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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툴 - 구글 A/B 테스트 쉽게 따라하기 본문
Google Marketing Platform
구글마케팅 플랫폼!! A/B테스트 따라하기
스타트업의 페이지에서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다양하게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Drop나 Amazon이 활용해서 상당한 사이트에 효율을 얻었다는
그로스해킹편에 나오는 A/B Test를 따라만 해도 직접 할 수 있는
구글 Google Marketing Platform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따라만해도 쉽게 세팅되는 사이트최적화
A/B 테스트 쉽게 알기!
구글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하시면,
먼저 구글에서 사용하고 있는 툴들에 대한 사용과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서로 연결되어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플랫폼으로 활용하기 때문이죠.
1. 애널리틱스
자신의 웹페이지에 사용자가 어떤 행동(방문자, 지역, 디바이스, 세션 등)을 보이는지
추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2. 데이터스튜디오
구글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보고서 형태로 만들어주며,
실시간으로 보고서가 업데이트 되는 것을 사용자끼리 공유하여 볼 수 있습니다.
한번 중요한 보고서를 만들면
그 통계를 지속적으로 팔로우업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최적화
AB Test, 다변수테스트, 리디렉션테스트, 맞춤설정(베타) 등을 통해
각 서비스 페이지를 최적화 시킬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4. 서베이
설문조사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로 꽤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서비스 안되고 있습니다. 단가도 1개당 $1나 하네요)
5. 태그관리자
사이트의 태그를 직접 고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플랫폼.
Google Marketing Platform
최적화 > A/B 테스트
둘이상의 개별 내용을 변형하여 방문사용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테스트하는 실험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AB테스트의 여러개를 동시에 해볼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하고자합니다.
이 테스트 기능은 이미지, html코드, 텍스트 문구 등
다양한 변형을 테스트하여 페이지를 최적화 시킬 수 있습니다.
1. 계정 및 컨테이너 세팅
테스트를 위해서는 먼저 Google Marketing Platform에 가입하시고,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 웹사이트와 연결해야 합니다.
계정의 연결이 끝났다면 테스트할 계정을 만듭니다.
1) 계정만들기
2) 컨테이너 추가
3) 계정 만들기가 끝났습니다.
계정만들기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컨테이너 이름과 함께 목록이 표시됩니다.
다양하게 컨테이너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4) 테스트할 환경을 만듭니다.
환경이름을 입력하고, 사용할 페이지의 url을 지정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A/B 테스트를 할예정이므로 'A/B테스트' 선택
5) 이제 실험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자 이제 실험을 세팅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세팅을 시작해 볼까요?
2. 목표 및 타켓팅 설정
목표에 먼저 실험하고자 하는 내용의 가설 목록을 작성하시고,
그중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실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팀내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실행하십시오.
목표 및 타켓팅을 정하기 위해서는 구글애널리틱스와 연결해야합니다.
가설예시 :
a. '구매'버튼을 깜빡이게 만들면 우리 수익이 10%증가합니다.'
b. '메인의 제목문구를 '편리한 기능'에서 '업무생산성 50% 향샹'으로 바꾸면 수익이 10% 증가합니다.'
c. 초기 '초성(자음)자동변환' 문구를 청소년들이 좋아하게 '초성으로 친구에게 퀴즈내기'로 바꾸면 방문자대비 실행수가 20% 향상된다.
d. 기존 타이틀 '초성 자음 자동 변환'의 문구를 '초성으로 친구에게 퀴즈내기'로 바꾸면 세션시간이 10% 향상된다.
이러한 다양한 가설을 만드시고, 그중 팀내 논의 후 가장 적절한 가설을 정리하여 입력합니다.
6) 가설입력
준비한 가설과 테스트 설명을 삽입합니다.
7) 타켓팅
구글애널리틱스에 연결되면, 세션시간, 애드센스노출수, 애드센스수익, 이탈수,
클릭한 애드센스광고, 페이지뷰수 중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대안마련
설정된 가설을 대안으로 실제 페이지에 적용하는 단계입니다.
저는 설명을 위해 저의 페이지에 두개의 가설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최적화를 위한 가설 작성 예시입니다.
대안1 :
초기 '초성(자음)자동변환' 문구를 청소년들이 좋아하게
'초성으로 친구에게 퀴즈내기'로 바꾸면 방문자대비 실행수가 20% 향상된다.
대안2 :
기존 타이틀 '초성 자음 자동 변환'의 문구를
'초성으로 친구에게 퀴즈내기'로 바꾸면 세션시간이 10% 향상된다.
8) 대안 이름만들기
자신만이 파악할 수있는 대안이름을 입력합니다.
9) 대안적용
요소를 클릭하고 우측하단의 '요소수정'을 누르시면
텍스트수정, html수정, html삽입, 자바스크립트실행의 항목이 나옵니다.
10) 대안변경된 화면
기존 텍스트를 대안텍스트로 변경한 화면입니다.
11) 대안목록
설정된 대안이 모두 준비됐네요.
각 대안별로 변경사항이 몇개인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12) 변형가중치
모든 최적화 대안에 가중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동일하게 나누어져 있지만, 원한다면 각각의 대안에 가중치를 세부조정 할 수 있습니다.
4. 애널리틱스 연결 및 최적화도구설치
전체 목표 및 타켓팅, 대안을 설정하시고, 최적화 도구를 추후에 설치하셔도 됩니다.
13)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구글애널리틱스에 연결해야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 연결되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속성연결'을 클릭하시고 연결하십시오.
14) 애널리틱스 속성연결
이미 자신이 소유한 사이트에 구글애널리틱스 수집 스크립트가 사전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연결해서 데이터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15) 최적화코드, 깜빡임 방지 스니펫 추가
대안페이지에 두가지(최적화코드, 스니펫) 코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아래는 대안을 보여줄때 화면이 깜빡거리는 것을 방지하는 스니펫
16) html코드에 최적화관련 소스추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사이트의 페이이지에 html코드형태로 아래와 같이 삽입합니다.
17) 구글애널리틱스 환경세부정보
구글애널리틱스에 많은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다면,
지금 이 테스트를 실행할 웹사이트의 정보를 연결합니다.
18) 구글최적화 도구 설치 확인
최적화에 문제가 있다면, 오류있음으로 표시도고,
대부분은 최적화 도구를 설치하지 않았거나,
사이트에 구글최적화 관련 코드가 삽입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19) 구글최적화 도구 설치
구글도구를 설치하면 도구바에 구글최적화 아이콘이 활성화 됩니다.
이 아이콘이 활성화 되지 않으면 실험이 불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
5. 실험일정 및 실험시작
20) 실험일정 세팅
날짜는 2주를 추천하고 있지만 트래픽이 많은 사이트라면 조금 단기간에 판단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2주동안 보면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1) 실험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실험시작'버튼만 누르시면 실험이 시작됩니다.
예약을 잡아두셨더라도 '실험시작'버튼은 꼭 누르셔야 합니다. 그래야 실험이 시작됩니다.
22) 실험시작
실험시작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실험 시작여부를 묻습니다.
'시작'을 누르시면 예약된 시간에 시작됩니다.
6. 실험결과
23) 실험보고
이제 실험이 시작되면 각각 실험에 대한 원본과 대안에 대해 사용자의 반응을 보실 수있습니다. 실험테스트가 어느정도 실행 된 후부터 데이터가 쌓이기 때문에 며칠 기다리셨다가 확인하셔야 합니다.
예) 다른 대안들테스트의 예시입니다.
구글의 확장성이 엄청나네요.
다음편에는 Google Marketing Platform을 좀 더 깊이있게 파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최적화 Go~ Go~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간략한 1가지 대안 테스트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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