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에 필요한 정보

유행하는 재테크 P2P 크라우드펀딩 대출대해 알아보자 본문

크라우드펀딩_꿀맛

유행하는 재테크 P2P 크라우드펀딩 대출대해 알아보자

꿀맛_창업정보 2018. 9. 7. 12:06

안녕하세요 경제초보가 박사가 되고자하는 경제초보박사입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좋아졌네요. 기나긴 여름이 이제 지나가고 있네요 ^^ 오늘은 요즘 새로운 투자방식인 크라우드펀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2P투자의 장점과 투자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오늘 포스팅을 꼼꼼히 읽어주세요^^



사회복지등의 기부형, 독특한 자신의 아이디어에 투자를 받아 생산하거나 회사에 투자하는 후원(보상형)방식, 대출 재테크 대출형, 투자하고 지분을 가지는 증권형 등으로 다양한 형태의 크라우드펀딩 종류가 있더라구요. 어떤사람은 클라우드펀딩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크라우드펀딩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외국에 도 유명한 사이트가 많이 있었습니다.




2015년부터 법으로 허용된 대출 방식(p2p)의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의 장점은 은행에 갈필요없고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낮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원금손실을 당할수 있고, 돈 갚을 능력이 되는지 꼭 확인하여 투자하셔야 합니다. 대출형(P2P)과 지분투자형(Equity Crowdfunding)이 있는데요.



첫째, P2P 대출방식은 절차가 까다롭지 않고 소득증빙이 어려운경우에도 쉽게 대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기간에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형의 경우 급속히 시장이 커지고 있다네요. 온라인플랫폼 기반이다보니 접근성이 용이하고 일반금융기관보다 이자율이 높은게 장점이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따르는게 상식이게죠.


둘째, 지분투자형의 경우에는 보통 사업초기 대출을 받을 수 없을때 사용되며, 지분투자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규제가 적용되고 있답니다.





대출 투자전문 크라우드 서비스하는 곳은 팝펀딩, 머니옥션, 오퍼튠, 키핑펀드, 8퍼센트, 유니언스, 펀더스 등 여러가지 사이트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P2P대출 투자형 서비스인 유니어스펀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업명 : 유니어스, 설립일 : 2015년




유니어스는 2015년에 강남구 테헤란로에 설립된 업력 3년된 회사인데요. 너 그리고 나 우리의 모토로 유니어스라는 기업이념을 넣어 상생의 모토로 만들어진 회사라고 볼수 있습니다.



유니어스펀딩의 경우 누적 대출액이 146억이며 평균 수익률이 17.48%(2018년9월7일 홈페이지기준)나 되네요. 80여개 업체에 투자를 진행한것 같아요. 또한 제조업, 유통업등의 담보대출의 94호까지 발행되어 있습니다. 대환대출은 좀더 자세히 알아봐야겠습니다. 




신용등급이 8등급이고 기대출 3천만원 있는 분의 경우 500만원 대출은 8등급이 두분류로 구분되는데, 조건확인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또한 요즘 저축은행 같은 곳에서 대출을 미리 갚아주고 한달뒤에 은행에서 대출받고 대출받은 값을 주면된다고 하는데 대부분 사기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 사업자의 생업안전망 구축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지원조건은 개별 소상공인당 7천만원까지이며, 대출금리는 2.74%(분기별 변동, 1/4분기 기준), 대출기간은 5년(거치기간 2년포함)입니다.


크라우드펀딩 회사중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인증한 클라우드펀딩회사를 이용하시는것이 좀 더 신뢰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크라우드펀딩 기업협의회등의 회원사를 이용하시면 리스크를 조금이라도 줄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보상형 방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2018/09/15 - [크라우드펀딩_꿀맛] - 크라우드펀딩 - 개념 및 종류 #1

2018/09/20 - [크라우드펀딩_꿀맛] - 크라우드펀딩 - 글로벌 시장 현황 #2

2018/09/11 - [크라우드펀딩_꿀맛] - 아이디어 상품화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통해 초보자도 할수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