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에 필요한 정보

아이디어 상품화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통해 초보자도 할수있다. 본문

크라우드펀딩_꿀맛

아이디어 상품화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통해 초보자도 할수있다.

꿀맛_창업정보 2018. 9. 11. 13:02

안녕하세요.

이제 정말 가을인가봐요? 아침에 나오는데 엄청 날씨가 쌀쌀해 졌더라구요.

가벼운 가운하나 준비해서나오시는게 아침저녁으로 좋을것 같아요.


오늘은 저번 대출 P2P 말고 조명, 인테리어소품 등  아이디어 특허 발명 등을 하신 분들이 제품화 하는데 자금이나 개발에 상당한 어려움을 느끼는데 청년창업지원금 방법도 있지만, 요즘 유행하는 크라우드펀딩으로 자금이나 초기 생산과 관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은 국내의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와디즈에 펀딩한 경험도 있고해서 좀 더 쉽게 펀딩을 하실 수 있도록 경험에 기반한 요점만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굿 컴퍼니를 만드는것, 굿 컴퍼니에 돈이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모토로 와디즈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역시 좋은 철학을 가진 기업이라고 생각되네요 


내부에는 다양한 분야의 PD들이 존재하는데요.

제 펀딩을 담당하는 PD, 홍보관련 PD, 카톡으로 지속적으로 메이커의 진행상태를 점검해주는 담당자 등 많은 부분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인들이 많이 혼동하시는 것이 펀딩이라면 무조건 돈을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크라우드 펀딩에서 리워드라고 하는 것은 상품을 미리 사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투자-상품(리워드)입니다.



크라우드펀딩 진행 방법

와디즈에서 리워드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는데 크게 두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펀딩을 바로 진행하는 경우, 펀딩알림신청을 먼저 받고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전에 확인해야할것이, 현재 리워드할 상품이 펀딩이전과 기간중에는 외부에 판매되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저작권에 위반되거나 현금, 지분등도 제공하면 안되구요.




펀딩을 바로 진행하는 경우.

펀딩을 바로 진행하게 되면, 장점으로는 자신의 상품에 대해 즉각적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반응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1달기간으로 해두게 되면 시간이 의외로 빨리 지나가게 됩니다. 바로 진행하게 되는 경우에는 미리 홍보계획을 마련해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펀딩알림신청을 통해 진행하는 경우

펀딩알림신청은 자신이 원하는 기간(보통 15일)에 일반인들에게 알림신청을 받습니다. 장점으로는 막상 펀딩하기전에 많은 사람에게 홍보를 할 수 있는 기간을 가지게 된다는 것인데요. 단점으로는 너무 이곳저곳 광고하게 되어 가까운 사람들에게 민폐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목표액 설정밥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목표액은 사실 %로 표시되기 때문에 적을수록 좋은것 같아요. 예를 들면 500만원 펀딩 받았다면 목표액이 50만원이면 1000%지만 목표액이 10만원이면 5000%가 됩니다. 이후 지명원처럼 이 컨텐츠가 온라인상에 돌아다니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야 할듯 합니다. 향후 홍보효과로도 활용할 수 있게 말이죠!


펀딩기간은 이렇게 정하세요!

펀딩기간은 제가 직접해보니 초기 10일이내의 결과와 마지막 7일 마음이 급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때문에 이때가 가장 많이 신청받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실 초기의 결과가 많은 부분 펀딩결과에 반영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홍보방법은 이렇게 하세요!

와디즈에 알림신청을 하게 되면 다양한 마케팅회사에서 연락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초기 창업자라고 한다면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사실 이용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1) 펀딩이벤트를 통해서 많이 공유하고, 지지서명을 받도록 친구/지인에게 부탁을 많이해야합니다. 사실 여기서 자신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알수 있는 계기가 될수도 있습니다. ^^


2) 펀딩이벤트 상품은 쉽게 보낼 수 있는 아메리카노 등이 인기가 많았습니다. 보내기도 쉽고요.


3) 펀딩 상품으로 이벤트를 하게 되면 서포터 기준으로 상품을 주게 되니, 두개가 나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자신의 상품을 이벤트로 하시는것은 안하시는것이 좋습니다.


4) 지인들의 도움을 펀딩전에 미리 요청하세요. 혼자서하기에는 인맥에 한계를 느끼실 겁니다. 특히 마당발이라고 불리는 친구를 잘 섭외해서 펀딩전에 미리 부탁해 두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 10명정도 홍보서포터즈 ^^




특히, 친구들과 지인들에게 누가 되지 않도록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계속 올린다거나 하시면 큰 민폐가 될 수 있으니, 왠만하면 페이스북 광고를 조금 하시는게 좋습니다. 



펀딩 프로젝트 개설(세팅)


초보자의 경우 일단 와디즈 가입먼저하시고 절차를 차근차근 알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실제 어떤메뉴에 어떤 내용을 삽입해야 하는지 알수 있거든요.


기본정보, 리워드, 스토리, 메이커정보, 오픈예정, 정산등의 메뉴에 각각 필요한것들을 챙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정보 : 연락처, 프로젝트제목, 목표금액, 대표이미지, 카테고리, 인증서류(유아안전인증, 화장품 등 관련인증), 프로젝트일정을 넣어야 하구요.


리워드 : 상품명, 옵션등을 넣게 되는데요. 단품보다는 악세서리나 기타 이벤트용 상품이 있는것이 리워드 구성하기에 좋습니다. 가격으로 옵션을 정하는 경우는, 슈퍼얼리버드(50%), 얼리버드(30%), 리워드(10%)처럼 하실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각각의 제한수량을 걸어 조금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요소가 되는것 같았습니다. 



핵심은 이 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와디즈는 남성 비율이 높음)에게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상당히 개인적인 리워드설계가 중요합니다.


스토리 : 이부분이 제일 중요한데요. 소개영상, 사진, 프로젝트 요약 등이 들어가는데 영상은 상당히 많은부분 펀딩요소로 작용하니, 짧은 영상이라도 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스토리는 정말 자신의 스토리를 자신의 얼굴과 함께 노출시키는것이 신뢰감을 많이 주는것 같더라구요.


메이커정보 : 자신의 정보입니다. 이부분에 소셜링크나 함께하는 멤버들의 정보를 넣습니다.


오픈예정 : 스토리의 내용을 요약해서 관심을 끌수 있도록 표시하는게 좋습니다. 리워드상품 정보는 꼭 들어가야 하니 유념하세요.


정산 : 이곳은 정산관련 정보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수수료(현재일기준 수수료 7%가 있고, 홍보위임등은 추가로 3%내외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홍보를 할것인가가 문제인데, 일단 기본으로 와디즈에서 페이스북, 메일등으로 기본 홍보를 해주니, 자신의 페이스북페이지나,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최대한 많이 광고하는 것이 효율적이었던것 같습니다.(실제 신청자중 30%는 지인이라는 소문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조금 낮았지만요)





하시기전에 미래 해둬야 할일


1. 정부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지원(영상제작, 브로셔 등)하는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습니다.(청년창업지원금, 창업진흥원)


2. 크라우드펀딩 관련 많은 소개 및 행사에 참여해보세요.(관련정보를 많이 얻으실 수 있습니다.)


3. 꼭 자신만의 개인 스토리를 어느정도 만들어야 합니다.(사전에 아이디어 단계부터 기록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4. 상품 프로토타입을 미리 제작하고, 제조와 관련된 업체와 미리 제작 단가를 협의(목표액 기준 or ROI기준)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5. 참 돈벌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펀딩을 진행하는 경우는 아이디어만 가지고 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매달리지 않으면 어렵습니다. 초기 기업도 마찬가지지만 가족, 친구에게 매달리는 자신을 보게 될것입니다.(멘탈유지)


6. 사진촬영을 할 스튜디오를 알아보고 자신의 제품스타일에 맞는 스튜디오를 정하시는게 좋습니다.(저같은 경우에는 예산으 40만원에 맞춰서 진행했습니다. 거의 토요일 하루를 다 쓰고도요. 좋은곳 많으니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세요)




향후 서포터들을 어떻게 팬으로 확보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고 해요. 서포터입장에서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입장이지만 향후 자신의 상품의 팬이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메일과 카카오채팅을 이용하면 담당자가 순서에 따라 많이 알려주는데요. 좀 꼼꼼히 물어보고 담당PD에게도 자주 전화해서 물어봐야 할것 같더라구요. 그래야 조금이라도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아이디어 발명 특허가 있으신 분은 꼭 크라우드펀딩을 해보세요.



2018/09/07 - [크라우드펀딩_꿀맛] - 유행하는 재테크 P2P 크라우드펀딩 대출대해 알아보자

2018/09/15 - [크라우드펀딩_꿀맛] - 크라우드펀딩 - 개념 및 종류 #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