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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에 필요한 정보
크라우드펀딩 - 성공 마케팅 방법 본문
크라우드펀딩은
홍보 전략이 필요없다?
홍보 마케팅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된다고 착각하고 있다.
결과는 달성율 실패라는 쓴맛을 보게 된다.
사실 크라우드펀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홍보전략이다.
그리고 향후 제품을 홍보할때 달성율 %가 향후 지명원처럼 따라다니며, 대형 온.오프라인 쇼핑몰에 입점시 제안서를 검토하는 입점업체 입장에서는 "2,000%펀딩"의 효과는 무시하지 못 할것이다.
이렇게 홍보콘텐츠로서 활용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는 어떻게 홍보하면 좋을까?
간단하게 6가지 Tip을 공유하고자 한다.
1) 먼저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소비자 연령 및 소비층에 대한 사전 조사없이 무턱대고 플랫폼을 골랐다가는 10% 달성율이라는 처참한 결과를 맞이할 것이다. 따라서 해당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크라우드펀딩 교육, 세미나에 참석하여 정보를 얻는것이 중요하다. 해당 플랫폼의 회원 성비, 어떤카테고리의 제품이 어느정도 비중으로 팔리는지 등 직접 알아봐야 한다. 연락해서 직접 본사로 연락하여 담당 PD와 접촉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것이다.
플랫폼 마다 펀딩투자자의 소비자 성별비율, 연령대 등의 데이터를 상당부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제품/서비스가 해당 플랫폼의 사용자와 자신이 펀딩받고 싶은 제품/서비스가 얼마만큼 맞는지 꼭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2) 타겟소비자 설정 및 채널을 통한 사전판매
우리 제품의 콘텐츠가 다뤄질 온오프라인채널을 정리한다. 그리고 정리된 채널 중에서 핵심타겟이 있을만한 채널을 목표로 삼는다.
프로젝트가 100%달성을 최대한 빨리 할 수 있도록 펀딩전에 어느정도 채널을 통해 사전예약이 된다면 좋다. 그리고 펀딩 오픈즉시 100%달성을 홍보 콘텐츠로 활용한다.
이러한 오픈후 몇시간내에 100% 달성이라는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사전 페이스북 페이지, 단체카톡방, 밴드 등에 가입하여 사전에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신뢰를 쌓아두고, 가능하다면 자신이 개발중인 개발 단계를 조금씩 오픈 하는 것도 신뢰를 얻을 수 있고, 향후 홍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무작정 가입해서 홍보하게 되면 강퇴 당하거나 펀딩페이지에 안좋은 댓글이 달릴 수 있으니 무리하게 하지 않도록 한다. (네이버카페, 페이스북페이지 및 그룹, 카카오단체카톡방, 밴드 등 아이템 관련 자유가입방)
3)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크라우드펀딩 소비자는 고관여 소비자다. 제품이 생산되기 이전에 투자한다는 건 제품에 엄청난 관심이 있지 않고서야 이뤄질 수 없을 테니 말이다. 이런 펀딩투자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게 소비자 반응을 면밀히 살피다 보면 펀딩 비용을 떠나서 의미 있는 교훈을 얻을 수 있게 된다.
4) 제품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사전 준비
펀딩기간이 대부분 1-2개월인데, 이 시간은 정말 짧기도 하면서, 소비자에게 제공할 콘텐츠가 없다면 길기도 하다. 페이스북페이지, 인스타그램, 간략한 홈페이지를 만들고 사전에 소비자에게 알림, 장점, 사전인터뷰, 카드소식, 펀딩진행상태 등을 알리는 계획을 미리 짜둔면 좋다.
시간에 쫒겨서 마지막에는 외부 마케팅회사에 비용을 줘야하나? 페이스북 광고 등 SNS 광고에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좋고, 재미있는 콘텐츠는 홍보없이 엄청난 속도로 일반 소비자에게 퍼지므로 이러한 다양한 콘텐츠를 펀딩이전에 미리 만들어 두는것이 필요하다.
일주일에 4건이상 관련 포스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원소스-멀티유즈로 한가지 콘텐츠를 각각의 플랫폼에 똑같이 올릴 수 있지만 플랫폼만의 특성을 고려해 약간 수정해서 올리는것이 좋다.
5) 지인기반 홍보팀 빌딩
팀원 및 친구들을 페이지에 초대하자! 그리고 카톡으로 홍보를 부탁한다. 크라우드라는 말 자체가 대중속에 내 제품/서비스를 알리는 것이다. 그냥 찾아온다고 생각하면 큰오산이다! 그러므로 친구, 동문, 동네사람, 취미동호회인 등 다양한 지인들에게 제품홍보를 부탁해야 한다. 사실 100%달성은 지인을 통한 홍보를 통해서 이미 끝나야 한다.
어려운 문제이지만 가까운 친구에게 부탁해 보라~ 과거에 친구에게 서운하게 했던 모든일들을 듣게 된다. 용서를 구하고 도움을 청해 좋은 사이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기회를 놓치지 말자!
6) 소셜통합플랫폼 활용
hootsuite와 같은 SNS통합 플랫폼을 활용하면, 한꺼번에 여러가지 플랫폼을 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홍보가 가능하다.
페이스북을 비롯한 다양한 소셜서비스의 프로파일관리 및 활동을 관리할 수 있다. 아래는 유투브에서 유명해진 hootsuite의 왕좌의 게임을 패러디한 hootsuite 홍보동영상이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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